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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화] 업데이트 계획 및 진행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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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건 조회 1,363회 작성일 20-10-23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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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활얍카입니다.

지난 2020년 9월 25일 업데이트 후, 많은 모험가님께서 여러 가지 항목에 대해서 피드백과 건의를 주셨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류도 제보해 주셨습니다. 저희가 몰랐던 오류도 알게 되었고, 플레이어 분들의 생각도 좀 더 알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얍카를 좋아해 주시고 항상 큰 관심을 주셔서 이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제보해 주신 내용들과 피드백을 검토하며 고민을 거듭하였고, 이에 맞춰 다음 업데이트 사항을 기획과 작업 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차후 업데이트를 계획하고, 준비하고 있는 내용들을 공유하여 플레이어 분들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앞으로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는 계획들입니다.


일부 내용은 작업에 있어 구현 결과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거나 반영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계획을 참고하실 수 있도록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크게 5항목으로 나눠서 적용하려고 계획중에 있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일부 항목이 취합되거나 구현이 어려울 수도 있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략적인 큰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오류 수정 

② 보스 팩토리

③ 신규 장비

④ 영웅 개편

⑤ 스킬무기 개편


오늘은 위 중 3가지 항목에 대해서만 조금 세부적으로 계획중인 사항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오류 수정


우선 얍카의 많은 오류들로 불편을 겪고 계신 모든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수정이 많이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하나씩 수정하고 개선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다양한 오류를 제보해 주셨습니다. 

저희는 내용을 보고 원인이 파악된 오류들에 대해서 중간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 오류들을 수정했었으나 

거듭되는 업데이트로 새로운 오류도 발견되고 일부 오류는 원인이 피악되지 않아 오류 수정에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쌓여가는 오류들을 보고, 이번에 프로젝트로 구분을 하여 오류들을 대거 수정하고자 노력중에 있습니다.

현재 30 개의 오류를 수정 작업중에 있으며, 이중 16개의 오류는 수정이 마무리되었고, 나머지 오류도 마저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수정을 진행중인 오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점 물품을 보이지 않도록 등록 하는 오류

2. 보유 슬롯의 펩이 99,999,999를 넘지 않았는데도, 상점이 닫히는 오류

3. 상태회복기 사용시 간헐적으로 소멸되는 오류 

4. 스킨:고장난 경광등이 일반 경광등 류의 장착 이펙트가 같이 보이는 오류

5. 거북이펫에 착용한 물약이 간헐적으로 착용이 해제 되는 오류

6. 일정 경험치 별을 소지했을 경우 결투존 입장시 오류문구가 나오던 현상

7. 온천 입장 기능을 통해 특수한 맵으로 이동 가능한 오류

8. 파란별없애는쿠폰이 간헐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수량만 차감되던 현상 

9. 소포를 여러개 발송 후, 발송 취소시 보냈던 모든 소포가 발송이 취소 되는 현상

10. 길드펫을 중복으로 착용할 수 있던 현상

11. 스킬 대장간의 설명이 기능과 일부 다르던 현상

12. 교환 NPC 벤티,이브,나랑비,산타노인 이용시 빈 슬롯이 없음에도 재료만 차감되고 교환품이 지급되지 않는 오류

13. 빌려 주기 기능 관련 부분

14. 화염탄(+11~+15) 단계의 발사체가 나가지 않던 현상

15. 가방류와 관련된 오류 (*악용여지가 크기 때문에 상세한 안내 제한)

16. 길드 공지를 볼 수 없는 오류

17. 장착메뉴에서 일부 착용한 아이템의 옵션이 표시되지 않던 오류

18. 룬 5종류가 없음에도 전직이 가능한 오류

19. 전직중에 일부 문구가 알 수 없는 문구로 나오고, 진행과정에서 전직을 취소할 수 없던 현상

20. 프리미엄쿠폰이 기간이 만료되었음에도 지속되던 오류

21. 괴짜발명가NPC의 일부 제작품이 이미지와 물품명이 다른 현상

22. 콜로세움 우승 소감문 작성란이 콜로세움을 진행한 날이 아닌 다른 요일로 표시되던 현상

23. 드라큘라 소환이 지현되는 오류

24. 명성 뱃지 관련 오류 (*악용여지가 크기 때문에 상세한 안내 제한)

25. UFO 사냥터 '이하'맵에 UFO몬스터가 출현하지 않는 오류

26. 장미마차 이펙트 관련 오류

27. 무기수리를 위해 대장간이나 출장수리권 사용시 일부 회원이 간헐적으로 게임이 종료되는 현상.

28. 일부 맵의 드랍 구성품이 누락된 오류

29. 귀염이 인형의 설명문이 기본 회복기능의 수치가 포함되어 작성된 오류

30. 일부 아이템 설명문이 바르지 못한 내용


위의 오류를 집중적으로 원인을 파악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며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중에 오류 2번(상점펩 한도 99,999,999)과, 27번(무기 수리시 간헐적으로 게임이 종료되는 현상), 또 일부 몬스터 출현 오류 등의 내용이

원인 파악이 되지 않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수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의심되는 사항을 수정하여 오류가 해결될 수 있도록 계속 체크하고 시도해 보겠지만 이후에도 계속 해결이 안 되는 경우

상점 시스템과, 수리 시스템을 다른 방법으로 제공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위 사항 외에도 메모리 최적화를 위한 작업을 같이 병행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최적화가 될 지에 대해서는 작업이 마무리 되어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지만 조금이라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안내된 30개의 오류 외에도 수정이 필요한 오류들도 있겠지만, 

작업 일정 확보와 업데이트 일정을 고려해 우선 위 오류들을 수정하고 이후에,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스 : 팩토리


우선 구얍부터 제공되던 팩토리 보스이지만 이제서야 기획건을 안내드려 너무나 죄송할 따름입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마무리되가고 있는 기획안을 안내드립니다. 

되도록 기획안을 토대로 제작을 할 계획이지만 작업 환경에 따라 안내된 내용에 변동성이 생길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운영자들은 구얍의 팩토리 보스를 활용해 밸런스 체크 & 테스트를 진행하며 많은 연구를 하였습니다.

과거 안내드린 내용처럼 팩토리 보스에 대해서 구얍 기준의 팩토리를 활용하여 조금 더 보강한 [베이직 모드]를 준비하고,

차후에는 새롭게 팩토리 보스를 제작해 제공할 [리뉴얼 모드]로 구분하여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안내해 드릴 일부 정보는 [베이직 모드]를 기반으로 한 내용입니다. 

다만 개발 구현 결과에 따라 반영 여부나, 안내된 사항에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팩토리 입장 관련

구얍의 팩토리 입장 방식에서 아래의 이미지 형태처럼 팩토리 입장 방식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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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재료] : 입장재료는 총 2가지 아이템을 요구합니다. (*이중 하나는 [봉인의돌-옐로]입니다.)

[참여목록] : 참여자들의 정보가 등록되어 볼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이용횟수] : 아쉽게도 하루동안 입장할 수 있는 횟수는 2~3회 내지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보스를 잡은 클리어 횟수 기준이 아닌 입장시도 횟수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한사항] : 같은 종류의 캐릭터 끼리는 입장 할 수 없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제한 시간이 있겠습니다. 

               또, 팀원이 합쳐 죽은 수가 3회가 넘으면 맵에서 나가집니다. 



팩토리 추가 요소

구현이 된다면 아래의 요소들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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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펌프] : 위의 이미지는 "회복펌프" 입니다. 특정 조건에 따라 "회복펌프"가 출현합니다.

               펌프를 방치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스의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펌프를 발견한다면 되도록 우선하여 부시길 바랍니다.



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5757_4589.png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5768_8782.gif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5783_8387.gif

[자폭알림] : 맵에서 이것을 본다면 긴장해야 됩니다. 그리고 최대한 빨리 부셔야 합니다.

               이것은 자폭몬을 소환시키고, 자폭몬은 주변에 대폭발을 일으켜 피해를 줄 것이기 때문이죠.

               또한 이것의 출현은 보스의 체력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할 것 입니다.

.

이 외에도 여러 요소를 넣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팩토리의 장비

팩토리 장비는 아래처럼 3가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종류의 망토도 같이 확인해주세요)

아직은 그림 자료만 그려진 상태라 착용시 예상 이미지를 가정하여 이미지를 추출해 보았습니다. 


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6368_78.gif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6374_9733.gif 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6649_2386.gif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6648_1622.gif 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6753_5565.gif719c6fbed29aed163a6ff1f633a76bdd_1603446761_9805.gif

위 장비들이 어떤 형태로 제공될지는 아직 알려 드릴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위 장비들과 다양한 아이템으로 저희는 팩토리 파밍 시스템을 활성화 해보고자 노력하려고 합니다.


위 외에도 다양한 밸런스 수치와, 연구를 통해 현재 리뉴얼 기획안이 마무리 되어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작업까지 마무리하려면 시간이 꽤 걸리겠지만, 중간중간 진행 상황을 알 수 있도록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신규:펫장비


아쉽게도 상위 유저를 위한 장비 소식이 되겠습니다.

저희는 준비중인 보스:팩토리와, 차후 나올 사냥터, 컨텐츠 등을 위해 한 단계 높은 펫장비 제공을 시도하려고 합니다.

다만 기존의 제작 방식으로 이를 제공 한다면 플레이어에게는 난이도의 부담이 상당할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때문에 여러 펫장비의 제작 도안과 밸런스를 체크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법사 장비 이하 티어의 펫장비는 사실상 제작 난이도가 그나마 쉽지만 펫장비 착용 사용률이 떨어지고,

마법사 장비 부터는 사용할 만 하지만, 제작에 부담이 생기고, 이러한 전체적인 과정과, 

제작 난이도가 상당이 쉬워 진다면 이미 제작한 회원들의 불만 등까지 고려하여 상당히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는 마법사의 일정 수치 이하의 장비의 제작 난이도만 조정하는 방법을 고려중에 있고,

신규 펫장비 티어의 제작건은, 동일 펫장비를 중복 요구하는 방식이 아닌 단일품+재료 요구를 통해 제공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또, 거래여부와, 열쇠 설정에 대한 부분도 상위 티어의 장비가 나오는 만큼 많은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상위티어의 장비를 열쇠로 거래하도록 처리하게 된다면 상위티어의 장비에 높은 열쇠의 단계를 설정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 하위티어의 설정 열쇠를 삭제하여 거래가 되도록 하고, 현 단계의 열쇠 단계를 요구할 것입니다. 

반대로 제공수량과, 차후 컨텐츠, 난이도 등을 고려해 상위 티어는 거래가 불가능 할 가능성도 없진 않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작업을 하며 중간 중간 상황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웅 개편과, 스킬무기 개편에 대한 내용은 차후에 중간 진행단계 안내시에 같이 안내를 해드릴 예정입니다.

작업에 상당한 시간은 걸리겠지만 차츰적으로 개선 되는 얍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변동 여지가 있는점을 감안하시어 참고용으로만 확인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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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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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황님의 댓글

천황 작성일

힝.. 나도 회사갔다가 안쉬고 열심히 연구해서 버그제보했는데 ㅠ 내 버그오류는 .. 고쳐준다면서 목록에도 없넹 힝 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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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회원님.
접수하신 힐링 오류는 현재 오류를 파악에 어려움이 있어 다소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의심가는 사항들을 수정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시도해 볼 계획인데요.
계속적으로 해당 내용을 확인하면서 오류를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영상을 통해 제보해주신 건들은 다행이도 아이템이 복사가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용에 충분한 혼란을 줄 수 있는만큼 개선되도록 일정을 별도로 잡아두었습니다.
최대한 같이 수정할 수 있다면 같이 수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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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잉여킹님의 댓글

강력한잉여킹 작성일

9999만펩 제한이 풀리면 상점차린 상태에서도
다른 마트상점도 볼수있게하면 좋을듯 싶습니다 ㅎㅎ
(오른쪽 빈화면에 마트상점 창을 똑같이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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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접수해 주신 건의 내용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마트를 핀상태에서 다른 상점을 보려면...
마트를 핀 상태일때는 이동제한이 있으니, 고용상점 시스템이나, 경매장 시스템이 보다 현실적인 대안책이 되겠군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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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잉여킹님의 댓글

강력한잉여킹 작성일

몬스터레이더x2를 사용시 몬스터 표시 범위가 반밖에 안보이는 현상있는데
이것도 어느상황이든 x2에 맞는 범위에 맞게 수정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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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해당 부분은 내용을 좀 확인해 봐야해서 바로 답변을 드리기가 어렵군요..ㅠㅠ
관련 기술서를 확인해보고, 레이더1과 2를 비교해 확인해서 문제가 있다면 수정 계획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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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잉여킹님의 댓글

강력한잉여킹 작성일

13번 빌려주기 기능관련은 자세히 안쓰셨는데
맵제한보단 렙제한이 필요한듯 합니다
일부 초보분들 한해서 성능좋은 무기를 사용하다가 빌려준사람이 맵벗어나면 성능좋지 않은 무기로 쓸수밖에 없는데
이게 영향이 소소해보이지만 좋은무기쓰다 안좋은무기쓰면 일명 멘탈붕괴가 와서 게임을 오래 못하시는 경우를 종종봤습니다
몰론 돈벌어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라는 분도 계시지만 제가 지켜봤을땐 오히려 안좋은영향을 끼친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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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네, 회원님.
말씀하신 부분도 고려해 보았으나 있지만,
회사측에서는 수요 공급 문제, 말씀하신 레벨 편차에 대한 적응 문제, 진입도 난이도의 장벽, 편의 영향 등을
여러가지를 꼼꼼하게 고려후 빌려주기 요금에제를 50,000 PEB으로 우선 상향 조정을 했던 부분입니다.
조정 이후에도 수개월동안 기간을 보고 개선여지를 확인해 봐야하겠지만
정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제안하신 방법을 그때가서 고려하려고 합니다 :)
또 악용도가 높을 수 있는 오류의 내용들은 간략하게만 안내되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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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님의 댓글

작성일

팩토리하려면 솔라 취소하고 비주류 캐릭을 해야 입장제한이 자유롭겠군요.... ㅠ
근데 또 그러자니 능력치가 심하게 차이나고.... 솔라도 캐시로 구입한거라..... 
고민해봐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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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아쉽게도 당장은 중복 캐릭터끼리의 입장은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차후에 스킬무기와 영웅 개선건을 고려한 업데이트까지 계획이 되어 있어
점점 많은 영웅들이 개선있게 이용될 듯 싶습니다.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게 된다면 사냥관련해서는 스팩이 어느정도 개선될 것이라 보이고,
솔라도 아무래도 스킬추가나, 어떤 메리트를 줘야 겠죠.(*현재는 이속 메리트가 큰 편이기에 이를 감안해 연구중입니다.)
아직 확정해서 어떤 안내도 드리기는 어려울 듯 싶은데... 작업이 점점 마무리되는 흘러가는 방향을 다시 한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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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잉여킹님의 댓글

강력한잉여킹 작성일

10번 길드펫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길드펫 삭제하고 오른쪽 화면 어디든 좋으니 실시간 체력표시 (지금은 실시간이 아닌 값싼 먹이(쉴드/왠크린 1개를 먹여야 실시간 체력이 확인됨)와
길드펫소환 돼었다 정도 표시가 필요하고 캐릭주위에 소소한 길드펫 이펙트는 나중에 패치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ㅎㅎ

추가로
영웅의소리/킹카의선물세트 만이라도 소모품형식(체력쉴드삭제)이 아닌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사용] 으로 먼저 패치하면 어떨까싶습니다
이후부터는 천천히 요리들을 [사용]으로 변경하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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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안녕하세요 회원님.
말씀하신 내용을 저희도 적극 적용하고 싶어서 많은 검토와 테스트 시행을 예전부터 해오고 있었습니다.

우선 펫 체력이나 클릭 같은 경우에는 사냥중에 마우스로 이동을 컨트롤 하시는 분들이 상당하셔서
불편한 부분을 지적 받았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시간 관련 부분에서 이는 서버와 관련된 작업이 필요한데,
서버환경에 대한 요소(*일부 몹출현 관련)부분이 현재도 약간 미비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어
여러 모로 개선후에 추가를 해야되는 상황이기에 지연되고 있습니다.

영웅의소리와 킹카의선물세트 소비등록품에서 사용등록품으로 요청하신건에 대해서는
고려를 해봐야 겠으나, 어느 방법으로 큰 영향이나 제한은 없어 보입니다.
현재 공통적으로 물약류는 소모성으로 취급하고 있기에 게임 기술관련상 소모(*사용성)에 해당됩니다.
말씀하신 방법의 꼭 필요한지의 여부와 반영시의 장단점 등을 다음 운영팀 회의시간에 논의하여 검토해 보겠습니다.

항상 아이디어와 얍카를 위한 건의에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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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잉여킹님의 댓글

강력한잉여킹 작성일

20번 프리미엄쿠폰의 경우 (접종하지않으면 유지되는)
과거에 제가 운영자님에게 "지금 얍카의 패치가 규칙적이지않고 가뜩이나 플레이하면서 잔오류 등 불편한것이 많은데 이것까지 수정해버리면 많은분들 반발이 심할것이다" 라고 강력하게 건의한기억이 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최근에 길드원분에게 프쿠의 오류를 왜 수정해야되는지 대략 전달받아서 이해하고있지만
프쿠의 관한걸 패치하실땐 조금더 상세한 공지가 필요할듯 싶습니다 (프쿠를 수정하지않으면 다른 오류들도 같이 수정이 불가한 시스템으로 이루어져있다의 뉘앙스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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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공지등록을 제안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선 프리미엄 만료 오류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오류지만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받는 혜택을 감소 시키는 입장이 되는지라 말씀하신 반발이 어느 정도 있겠지요.
다만 당시 안내에서는 기술적으로 수정이 어렵고,
연결된 항목의 작업도 많아 작업에 어려움이 있다고 안드렸던 걸로 기억됩니다.
저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업데이트 공지에 등록되는 내용 외에도
다양한 시스템 업데이트와 개선을 통해 내부 환경을 개선하는 작업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현재가 보다 많은 시스템 안정화가 진행되었고, 기술적으로도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수정이 가능한 시스템 환경이 되었고, 이러한 부분을 잡고, 다른 오류항목도 수정이 가능한 부분을
위 안내된 내용처럼 잡게되는 것이지요.

오류이지만 상당히 장시간 방치된 오류라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이것이 정당화 되는 관례가 된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하시겠지만, 점점 프리미엄쿠폰의 제공 수요공급처도 확대가 될 것입니다.
과거에는 [얍캐시]만이 유일한 수단이었으나, 점차적으로 반영되는 업데이트등을 통해
[잼잼이보상상점(*기한한정)], [도전이보상제작(*상시)]등 다양한 요소가 나오게 됩니다.
위 내용 외에도 아직 나오지 않은 컨텐츠를 고려하면 제공처가 더 다양해 지요.

오류는 수정이 가능하면 수정을 해야하는 것이 회사의 역할입니다.
열림은 버그와, 불법현금거래도 과거 한 번 문을 닫은 슬픈 역사가 있기에 이것을 반복하고 싶지 않습니다.
 
해당 오류에 대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처럼 이제 기술적으로 수정이 되기에 수정을 하는 부분임을 안내드립니다.
개인적으로는 해당 건에 대해서는 공지화 부분에 대해서는 필요하지 않다고 봅니다.
다만, 공지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를 한 번 해보도록 할게요.

공지가 없더라도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 주신다면 답변 받아볼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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