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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 19화] 얍카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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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조회 3,527 작성일 16-10-28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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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top.jpg

안녕하세요.
GM별이입니다 ' _ ';;

어느덧 겨울 같은 추운 가을이 찾아왔죠? 
쌀쌀하면서도 밤에는 춥고, 일교차가 크다고 하니 건강 관리 잘 하세요!

오늘은 얍카에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 방향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운영팀에서는 얍카에 5가지의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어요.



[첫번째!]

ㆍ바로 <윈도우10호환> 관련이에요.
  사실 이 문제는 윈도우 7호환 문제를 해결하자마자 발생한 문제로 얍카 내에서 가장 큰 문제였는데요. ㅜㅜ

  다행히도 현재는 테스트를 하는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아마도 큰 이변이 없다면 테스트가 마무리되는 데로 곧 본 서버에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환 패치전 게임 진행을 하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 임시 해결 방법으로 게임 플레이를 부탁드려요~
  윈도우 10 호환 오류 임시 해결 방법 : (클릭)
  


[두 번째!]

ㆍ운영자가 선정한 2번째 얍카 문제는 <아이템 물량>부분입니다. 
  운영자가 직접 테스트 서버에서 캐릭터를 육성하며 유저분들의 아이템 획득량을 확인해 본 결과,
  너무나도 운영 의도와 맞지 않는 수치로 아이템 획득을 하고, 그 활용성이 극히 제한되어 있다는 문제를 확인했습니다.
  
  <특산물>의 경우 평균적으로 시간당 100~200개가량이 드랍되었는데요.
   특산물 사용처가 매우 적은 편이라, 특산물의 물량은 쌓여가고 그 가치는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거의 아이템의 가치성이 없다고 무방할 정도로 물량이 풀리고 있죠)

  <꼬리철퇴몬의 드랍품>의 경우는 일부 편법을 사용하여, 
  획득한 아이템을 되팔기를 하는 방법으로 2~3시간에 수 천만펩을 버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다나와상자>의 문제점도 있는데요.
  고급템의 드랍률은 적당한 편이지만, 다나와상자의 공급 방식에 문제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벤트 상점이 언젠가부터 상시적으로 오픈되어 다나와상자의 물량 조정에 실패한 운영 문제점도 있으며,
  다나와상자 교환 방식이 비교적 쉽고, 구매 수량과 구매 기간에 제한이 없다는 점의 문제가 있고,
  지속적으로 풀리는 아이템임에도 구성품이 비교적 높은 문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자가 다나와상자를 만든 취지는 
  게임 내에서 미션이나, 보스를 깨고, 특별한 퀘스트를 수행해 소소하게 상자를 공급하고
  운이 좋다면 고급 단계의 아이템도 가끔가다 얻도록 하려는 취지였습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아이템과 이벤트의 취지를 바로잡을 계획이며,
  전체적인 드랍률 조정과, 문제가 되는 항목들을 체크해 수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세 번째!]

<오류/매크로 관련>문제가 3번째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체로 크고, 심각한 오류들은 전부 잡은 상태이지만, 아직도 게임 내에 잔오류가 많습니다.
    
   운영팀에서는 현재 발생하는 오류들을 종합적으로 수집해 별도로 정리 중이며,
   윈도우10 호환 작업 이후 하나하나 꼼꼼히 확인해 수정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요즘 이슈가 되는 <매크로 관련>해서도 맵의 개편과, 
    처벌 규정에 대해서 재조정을 검토하고 있으며,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해 매크로가 없는 모빌랜드를 만들겠습니다.



[네 번째!]

<콘텐츠의 부족 현상>을 4번째 문제점으로 뽑아보았습니다.
   얍카에 콘텐츠가 부족한 부분은 운영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으며, 추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렙 확장과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사냥터 등을 윈도우10 호환 이후 하나씩 추가해가며 이 부분도 해결할 계획입니다.


   
[다섯 번째!]

<유니크>에 대한 문제입니다.
   우선, 유니크는 아주 특별한 아이템임에도 서버 내 유니크 수량이 너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유니크가 유니크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부분을 확인했는데요.
   이러한 유니크 문제는 유니크의 물량을 조율하고, 제작 방식을 보다 강화하여 단계별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최대한 위 문제들을 빠른 시일내에 해결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항상 얍카를 사랑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는 회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꾸벅)  _ _ ;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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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부활얍카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일

우선 편법의 내용은 정확히 안내 드릴수는 없을듯 합니다.
이를 안내해 드리면, 모르셨던 유저분들까지 이용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소환 되는 방식은 설정한 적이 없습니다. (운영 취지에 전혀 포함되지 않는다는 말이죠)
현재 회원님의 말씀처럼 보상을 낮추기도 하였으나, 편법을 통한 펩 획득량이 글로 안내 해드린 내용처럼
많게는 시간당 수 천만펩에 이릅니다.

이러한 부분은 명확히 잘못된 부분이고, 의도하지 않은 언밸런스에 해당됩니다.
그것을 조율하는 것은 밸런스의 문제이며, 콘텐츠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꼬리철퇴몬을 잡는 시스템은 콘텐츠의 문제이기 때문에,
피뢰침 기둥의 HP를 조정하거나, 설정된 시간에 철퇴몬이 나온다는 방식으로
조금 조율해 줄 필요성은 운영팀도 느끼고있습니다.

회원님 말씀은 꼬리철퇴몬을 즐겨잡는 유저 분의 입장에서는 충분히 일리가 있지만,
운영자는 게임을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으로써, 전체적인 흐름과 밸런스를 맞춰야 합니다.

어떤 패치는 유저에게 득이될 수도 있고, 어떤 패치는 또 실이 될수도있습니다.
또 이 이해관계의 기준은 유저마다 기준이 다르기 떄문에 모두가 다릅니다.

게임의 안정성을 위해서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해 조정을 할 계획이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넥센님의 댓글의 댓글

넥센 작성일

박장훈님의 댓글

박장훈 작성일

결론은 언제 업데이트하나요. ㅠ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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