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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노트22화] 진화하는 부활얍카와 현 상황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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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조회 2,210 작성일 17-12-14 11:45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부활얍카의 GM별이입니다.
 
오늘은 점점 진화하는 부활얍카 현황에 대한
이야기를 세부적으로 나눠보려 합니다. 
 
저희 얍카는 오픈 이후 항상 수 많은 유저분들께
많은 피드백과 쓴소리 단소리 등을 받아봤습니다.
(초심을 잡고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 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얍카는 개발 환경이 열약해서 타 게임이랑 비교했을 때 
업데이트 속도(주기)가 상당히 느린건 다들 잘 알고 계실겁니다. 
 
때문에 저희는 초기에 [만레벨]까지 필요한 경험치나, 
사냥의 난이도를 상당히 어렵게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만레벨의 유저가 49명이나 되고, 상위권 레벨도 상당히 많아서
정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 그만큼 애정이 많다는 이야기가 되니까요)
 
그동안 부활얍카는 [윈도우7 호환]과, [윈도우7 그래픽깨짐현상(노란줄현상)],
[호박이vs야피의 전투,평화존 사냥터 나눔처리], [윈도우10 호환작업]을 해결하는데 주력해 왔습니다. 
다만 수입이 있어야 얍카가 유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간 중간 [신규아이템]을 출시해 많은 분들의
지적과 야유를 받기도 했습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정말 미안한 마음도 크고, 어쩔수 없는 고육지책이 었습니다.)
 
수많은 기간을 주력 문제 해결에 잘 진행해 해결하였고,
이제는 [윈도우10 호환]이라는 큰 산 하나만 남은 상태입니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나, 워낙 변수가 많은 작업이라 마무리 작업 까지는 정확한 일정 안내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작업 일정이 계속 길어지고, 기다림에 지친 회원들은 더욱 실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앞으로의 개발 방향을 조금 바꿔보고자 합니다.
* 기존에는 : [윈도우10 호환] 작업을 총 작업량 중에 85%정도 진행하고, [얍카의 개발]15%정도로 하였습니다.
              그만큼 우선 순위가 윈도우10 호환이 압도적으로 높았다는 이야기죠.
 
게임을 못하는 유저 입장에서는 달갑지 못한 소식이겠지만 기존의 유저분들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 변경후에는 [윈도우10 호환] 작업량을 60%정도로 진행하고 [얍카의 개발] 40%정도로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변경하는 이유는 윈도우10 호환 작업이 2차 공개테스트를 할 만큼, 전체적인 틀은 마무리 되어가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첫 작업을 가장 많이 직면하는 난제인 [만레벨 확장] [초보자개편]에 집중 하려합니다.
 
우선 [만레벨] 작업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 레벨 확장]작업은 워낙 작업해야 하는 양이 방대합니다.
레벨 확장, 사냥터 추가, 보스 추가,확장에 따른 장비 시스템 추가, 콘텐츠 추가, 영웅 조정 및 추가...
워낙 방대하죠!
마음 같아서는 한 번에 일괄적으로 처리하고 싶으나, 그렇게 된다면 여러 달간 다른 업데이트가 없을겁니다.
그래서 저희는 만레벨 확장을 1~4차시 내지는 5차시까지 나눠서 업데이트를 하려고 준비중입니다.
 
처음에 확장되는 부분은 [레벨과 사냥터]입니다.
우선 레벨은 200렙 까지 확장을 진행합니다. 
(*단, 사냥터는 우선 150렙지점 까지 오픈하고, 점차적으로 확장하는 방식일 겁니다.)
 
149 레벨까지는 기존처럼 [깃발]을 사용해 레벨업이 되지만
150 레벨부터는 [별]을 사용해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150레벨이 되면 [깃발 1억개당] 자동으로 [별 1개]로 전환됩니다. 
 
현재 만레벨 확장의 예상 경험치 도표를 안내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4.jpg

즉, 만레벨(200)까지의 달성은 얍카에 대한 상당한 애정이 없으면 
장기적인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힐링스테이션은 [일정 레벨]구간 부터는 
경험치를 배율에 따른 경험치 지급이 아닌, 고정 경험치를 지급할 생각입니다.
물론 옐로우와 그린에 따른 경험치는 차등지급입니다.

이것은 지난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을 계속 원한다는 의견이 많아 
계속 힐링 스테이션을 사용하는 쪽으로 반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배율에 따른 지원으로 한 다면, 결국 지급되는 수치만 커질 뿐
레벨에 따른 차별성이 매우 낮아지기 때문에, 고정 지급의 성격으로 바꾸고자 하는 겁니다.

1차 패치 내용의 두번째 내용으로는 사냥터 추가건입니다.
운영팀에서는 어떻게 하면 사냥터를 만렙 확장에 대한 적합한 콘텐츠로 만들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적합한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애 쓰고 있습니다.)

<보스맵>을 먼저 도입할지, <일반사냥터>를 먼저 도입할지,
또 도입에 따른 영향과 그 파생효과는 어디까지 퍼질것인지,
몹이 주는 깃발수는 기존처럼 레벨에 따라 조금씩 증가하는 형식으로 할지,
아니면 레벨따른 깃발을 어느정도 비슷하게하여 시간투자 형식으로 만들지,
펩의 사용처와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확률적 획득으로 할지, 무조건 획득할지,
수도 없이 많은 고민을 하고, 꽤 멋진 만렙 패치를 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사냥터 부분은 아직 확정된 부분이 없어서 추후 정보를 공개해 드리겠습니다.

당장 추가되는 시스템이 어렵거나 이질감이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열성적인 환호를 받는 시스템이 되도록 하는 것을 제작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아무쪼록 최대한 유저분들의 피드백도 고려하고, 회사의 입장도 고려해 
적절한 만레벨 패치를 선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두가지 사항이 만렙 확장의 1차 패치의 전체적인 큰 내용입니다.
2차 패치의 내용은 1차패치가 이뤄진 후 상황을 보고 꼭 안내드리겠습니다.
(*호박이 영웅에 대해선 호박이 유저분들껜 통탄스러운 소식이겠지만 1차 이후 진행될 걸로 예상합니다.)

1차 패치의 작업은 올 12월 업데이트 이후 진행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두번째 주제는 바로 [초보자 진입장벽]입니다.
초보자 진입장벽에 대해선 실제로 많은 피드백이 있었고, 
피드백의 40%정도는 [본 계정이 있는 플레이어]가 접수하였습니다.

그중에는 부캐릭터를 만들어서 특산물을 보다 편리하게 획득하고, 
퀘스트 보상을 받고자하는 의도의 내용도 상당부분 보였습니다.

초보자 진입장벽을 유저분들의 의견대로 낮추고자 한다면 상당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퀘스트 보상과 난이도의 대한 조정이 필요하고 (*부캐릭터로 값진 이득을 보는 행위를 막고)
경험치 량의 급증으로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을 개선해야하고,
편향 적인 스킬의 사용도 해결해야 할 숙제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는 모든 것을 한 번에 하기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차근 차근 하나씩 개선해 나가려고 합니다. 

그 첫발의 도약은 [경험치 량 조정]입니다.
저희는 여러 도달량과 목표를 설정하고 조율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 결과 아래와 같이 조정을 해서 개선을 하려고 합니다. 

3-vert.jpg

이 처럼 조정을 하여 기존에는 경험치 도표가 [수직 형식]으로 급등 했다면,
조정을 하여 [곡선 형식]에 가깝도록 조금 더 부드럽고 부담적게 조정합니다.
초보자 분들 입장에서도 이번 조정으로 인해서 부담이 적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0렙 ~ 20렙 구간은 사냥터에 머무는 시간이 운영팀이 의도한 시간보다 적고,
매우 경미하기 때문에, 소요시간이나 이점을 고려해 기존 대비 1.5배가량 증가를 염두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캐릭터]의 무분별한 생성을 막는 것도 고려 중에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건 사고가 [부 캐릭터]를 이루어 지는 만큼 
편법과 사건 사고를 줄이고자 조정을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상당히 많은 부분을 준비하고, 신경쓰고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한 번에 패치하지 못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개선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번 째로는 [호박이vs야피]구조에 대한 개선에 대한 유저분들의 생각을 들어 보고자 합니다. 
 
KakaoTalk_20171016_142649632.jpg
 
과거 저희는 [호박이vs야피]의 무한한 전투 대립 구조로 끊임 없는 전투 콘텐츠를
제공하자는 큰 포부가 있었고, 실제로 큰 꿈을 실현하고자 호박이를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말하면 실패한 콘텐츠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운영팀의 생각과 다르게 야피 여러분들은 평화를 좋아했고, 
다같이 단합하는 콘텐츠를 더욱 선호하였습니다.

약 2년간 실제로 많은 피드백과 지적, 쓴소리 등이 수도 없이 접수되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파악하고, 맵도 전투존과 평화존으로 바꾸고.. 여러가지 대응을 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저희 얍카의 성격상 맞지 않는 콘텐츠라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즉, 장점보다 단점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죠.
실제로 호박이 추가로 다른 패치가 지연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맵의 [구분화작업], 장비의 [이중처리작업], 밸런스의 조율, 종족간의 싸움으로 인한 신고 등등
시간을 들여서 수정하면 어찌어찌 마무리 할 수 있곘으나,
현실적으로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유저분들의 평판도 좋지 않기 떄문에,
다시 한 번 생각을 회원 여러분들의 생각을 여쭤보고자 합니다.

 내부 입장으로는 1)평화처리를 하고,
2) 기존의 전투사냥터는 매리트를 주고 파티전쟁 사냥터라던지, 막싸움 사냥터로 만들고.
3) 장비의 통일과 4) 단합을 할 수 있는 콘텐츠 추가를 하는게 맞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홈페이지 좌측 하단 [설문조사]란에 
2018.01.30 까지 꼭 투표 참여 하시어 의견을 운영자에게 전달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무쪼록 회원 여러분들과 관계자 모두를 위해
부활얍카를 지금보다 훨씬 더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첫 시도를 많이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매화꽃님의 댓글

매화꽃 작성일

별이님 항상 고생 많으십니다. 항상 열심히 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ㅎㅎ
다음달 진행되는 만렙 확장, 이벤트 그리구 무엇보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기대하겠습니다 ㅎ

매화꽃님의 댓글의 댓글

매화꽃 작성일

호박이는 개인적으로 처음 등장했을때는 매우 성공했다고 봅니다.
별이님이 생각하고 제작한 호박이의 특색인 야피 vs 호박이 대결구도가 항상 이루어졌으니까요.
평화를 좋아하시는분들도 계셧지만 대부분의 고렙 유저분들은 양쪽 종족간의 pvp를 즐기셨엇죠 ㅎ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패치로 전직후 야피와 호박이 능력치 차이가 이동속도차이보다 더커지는 밸런스 상의 이유때문에 호박이 유저수가 급감했고 이때문에 결국 초보 호박이분들이 길드가입이나 정보를 얻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어 초보 호박이분들의 유입감소로 지금은 호박이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차후 지금 준비하시는 만렙확장, 윈도우 10 업데이트가 끝나시면 밸런스 패치에 시간이 오래 걸리시겠지만..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춰 예전에 야피 vs 호박이 구도를 다시한번 플레이 하고싶은게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ㅎ

닉네임입네다님의 댓글

닉네임입네다 작성일

115~125까지 필요깃 갯수 오타수정해주세요

이상기다님의 댓글

이상기다 작성일

70대 구간 특히 73?74?이후 조정좀 빨리해주세요 60만개였다가 100만개 150만개 실화? 여기진짜 개헬게이트에요

닉네임입네다님의 댓글의 댓글

닉네임입네다 작성일

저정도면꿀이구만 너무불평불만하지마세요 우린 더힘들게업했는데;;

이상기다님의 댓글

이상기다 작성일

변경안에 79에서 80가는 구간도 문제가있어요 100만에서 무슨 1렙차이인데 200만입니까? ㅋㅋㅋㅋ 74에서75가는거도 두배차이네 이거 너무오바에요 진짜 사냥하다 김빠져요

이상기다님의 댓글의 댓글

이상기다 작성일

1렙차이인데 필요깃 2배인데 이게 완만? 다시 조정하세요

매화꽃님의 댓글의 댓글

매화꽃 작성일

초보자분들 배려해서 엄청나게 개편된겁니다.
21~30구간도 상대적으로 물몬에서 사냥해야되는걸 감안해서 필깃 줄인것두 좋구요
가장 말 많앗던 71~80구간 깃자체가 반토막 났는데도 불만을 가지시다니 ;
직접 게임만드셔서 조정하시죠 ㅎ

이상기다님의 댓글의 댓글

이상기다 작성일

불만이있어야 개선이되지요.
반토막이 중요한게아니라 레벨당 필요깃이 너무 과다하게 차이가나서 화가나서 그런겁니다.
뭐가 글의 요지인지 파악좀하고 댓글다시기 바랍니다.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도못하면서 덤비지 마시구요.

매화꽃님의 댓글의 댓글

매화꽃 작성일

개편이전 71~80 구간 전체 필깃 더한거에서 개편후 71~80구간 필깃 더한거만 빼보셔도
얼마나 상황이 좋아진건지 아실텐데 덧셈 뺄셈 못하실 만큼 머리가 나쁘신것도 아니실테고요 ;
단순히 중간에 필깃이 100만깃이 증가했을뿐인데 굳이 화를 표현하시면서 공격적으로 얘기하실필요가
있을까요? 저 구간 깃개편이 실질적으로 별이님이 유저분들한테 물어보고 유저분들의 답변으로 나온 결과값이라고는 생각안하셔요?

매화꽃님의 댓글의 댓글

매화꽃 작성일

댓글에 분명히 표현 했을텐데요 "단순히 중간에 필깃이 100만깃이 증가했을뿐인데 굳이 화를 표현하시면서 공격적으로 얘기하실필요가 있을까요?" 라고 말하시는거에 대해 분명히 제 입장 설명해드렸는데 다른사람분들 글은 제대로 읽지않으시면서 자체적인 판단으로 혼자 끝까지 우기시는거 그냥 무시하겠습니다 ㅎㅎ

물몬소위님의 댓글의 댓글

물몬소위 작성일

100만가지고뭐라하지마셈 우리렙때는 115찍으면 깃두배된게 1억5천되서 깃7500만증가라서 우리가불만인데 고작 그조그마한깃가지고;;;

닉네임입네다님의 댓글

닉네임입네다 작성일

필깃 확실히 저렙구간부터 100전까지 진짜많이줄인겁니다 불평불만하지마세요 저흰 그래도 업할거다했어요
솔직히 이렇게 줄여주는것도 감사하게 생각해야하는거 아닙니까?

그림자손님의 댓글의 댓글

그림자손 작성일

음 물론 감사해야겠지만 필깃 수를 줄여준 것은 그에대한 이유가 분명했기때문이에요.
물론 저도 겪어보아서 필깃 줄인 것이 합리적인 판단이였다고 생각하구요. 근데 이것은 원래부터 적용되어져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운영자님께서 업데이트가 느린것을 감안해서 일부러 필깃수를 높게 측정해놓았다고 글에 쓰여져있으니까요.
불편한걸 자신이 겪어보았는데도 그것이 더 개선되어야 한다고 하기는 커녕 자신이 겪은 불편함을 다른 유저들도 똑같이 겪어보아야한다는 사상은 보기 불편하네요

물몬소위님의 댓글의 댓글

물몬소위 작성일

불평불만 하는게 이상한건데요 전깃두배로오른 1억5천만인데 진심
욕도 불만도없어요 저희렙때는 수긍하고 하는편인데 고작100만가지고그러나여
그래봣자 얍던돌꺼면서

강력한잉여킹님의 댓글

강력한잉여킹 작성일

경단 아닌 일반유저로써 간단히 남겨보겠습니다
투표란에 게시글을 쓸수있게끔 할수있는줄 알았는데 없었네요 ㅎㅎ

특히 호박이에관해서 말씀드리자면
2017년 1월부터 지금까지 호박이가 한번 유행을 탄적이있었는데요
그 때까지만해도 전 호박이에대한 소문?만 들었을뿐 직접 경험해보질 못해서
얍카 하나의 컨텐츠라 생각하며 지내고있었습니다

그러나 직접 경험을 해보니 그 소문이 거의 확실하다는게 맞는것 같았습니다

이건 왜이러는건진 모르겠는데 호박이로 종변하신분들은
성격이 본성인지 아니면 정말 즐기려고 그렇게 변하신건진 모르겠는데
좀 안좋은쪽으로 많이들 가셨습니다 (아니신분들도 계시긴했는데 거의 드물었습니다)

예를 들면 호박이마을에 야피들이 오면 호박이는 야피를 죽일수있고
야피는 호박이를 죽일수 없는걸 이용해서 "초보분들 수표줄테니 호박이마을로 오세요" 라는
어그로를 끌은뒤에 [워프]를 못가게 계속 죽이는 모습보고 매우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그때 저는 "호박이마을 가지마세요 워프못가게 합니다" 라는 등 안내글을 하며 되도록
피해를 최소화했었던 기억이납니다 그리고 여기서 그치지않습니다

사냥터에 전투존/평화존이 나뉘어있는데 전투존에서 끝날일을 전투존을 피하고
평화존에 어거지로 사냥중인데 꼭 따라와서 스틸및 숙련작/사냥중이라며 방해한다거나

아무리 적이라지만 굳이 채팅으로 시비를 걸면서까지 했어야 할까 싶기도하구요

몰론 호박이컨텐츠(마을등등) 많이 부족한건 사실이나 그걸 감안하고
종변을 하셨을텐데 그 불만을 여기저기에 너무 퍼트리지 않았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통합에는 찬성이며 시간이 매우 오랜지난뒤에 또다른 호박이같은 컨텐츠를
만들어도좋으니 현재로써는 통합이 맞다고 봅니다

만약 통합된다면
전투존에 대해선 피해를 입을수있다는 경고창을 띄우는것도 좋은방법인것 같습니다


컨텐츠를 살리고 즐기는것에는 좋게 보지만
호박이로인해 피해보며 눈살찌푸리거나 접으신분들 및 사건사고가
많은걸 생각하면 평화처리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악동지휘관님의 댓글

악동지휘관 작성일

흐음..... 호박이영웅만 기다리다가 세월다가겟네요....;;  작년?.. 제작년? 부터 계속 기더려왓건만.... 후유....
그래도 깃발수는 엄청 줄엇네요...ㅡ.ㅡ;;; 에이씨..ㅋㅋㅋ 엄청 힘들게 업해왓는데...ㅡㅡ;;; 깃발수 팍줄엇네요...ㅋㅋ

ㅋㅋㅋㅋ이상... 지나가던 선량한호박이 였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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